블록체인

[블록체인] 내가 보려고 올리는 자주쓰는 용어 정리

찐코딩 2023. 3. 7. 17:50

내가 알기 쉽게 보려고 작성하는 포스팅...

완전 기초적인 용어는

https://jinnnkcoding.tistory.com/198

 

이더리움 입문 바이블: 모든 이더리움 입문자를 위하여

해당 내용은 인프런 강의 "이더리움 입문 바이블: 모든 이더리움 입문자를 위하여"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thereum-bible/dashboard [무료] 이더리움 입문 바이블: 모든 이더

jinnnkcoding.tistory.com

 

📝 목차

해당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탭으로 이동합니다.

  1. layer1와 layer2
  2. web3
  3. 크로스체인(Cross-chain)
  4. 사이드체인(Sidechain)
  5. 멀티체인(Multi-chain)
  6. 하이퍼렛져 페브릭(Hyperledger Fabric)
  7. 하이퍼렛져 베수(Hyperledger Besu)
  8. EOA(Ethereum External Owned Account)
  9. DEOA(Delegated EOA)
  10. nonce

 


📌  layer1와 layer2

먼저, 블록체인은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기술로, 여러 대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동기화하여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Layer1은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적인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모든 거래를 블록에 기록합니다.

이러한 블록은 블록체인 상에 연속적으로 추가되며, 새로운 블록이 추가될 때마다 모든 노드에서 업데이트되어 블록체인의 복사본을 유지합니다.

 

반면에 Layer2는 블록체인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Layer2 기술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부에 구현되며, 블록체인에서 처리할 수 없는 대량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Layer2 기술 중 하나인 Lightning Network는 블록체인 상에서 결제를 처리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상의 거래 대신 일시적인 거래 채널을 생성하고, 이 채널 내에서 일어난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유보됩니다. 이를 통해 거래 속도와 처리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Layer1은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형태이며, Layer2는 블록체인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기술입니다.

 

📌 web3

Web3는 인터넷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혁신적인 개념입니다.

이전의 인터넷, 즉 Web1.0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에 그쳤고,

그 다음의 Web2.0은 사용자가 컨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역할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Web3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 상에서 거래를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즉, Web3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분산 웹으로, 사용자들이 중앙 기관 없이 서로 거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위해 Web3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고, 거래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Web3은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등의 측면에서 블록체인의 강력한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eb3은 분산 웹의 생태계를 형성하고, 사용자들이 서로 거래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중앙 기관 없이 직접 거래를 처리하며,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체인(Cross-chain)

크로스체인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블록체인 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자산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연결하여 두 블록체인 간에 자산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사이드체인(Sidechain)

사이드체인은 기존 블록체인에 연결되어 독립적인 블록체인으로 작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에서 자체적인 트랜잭션을 처리하면서도, 기존 블록체인과 상호 연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연결된 사이드체인에서는 비트코인 대신 다른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멀티체인(Multi-chain)

멀티체인은 하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아니라 여러 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여러 개의 블록체인이 상호 연결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자산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하이퍼렛져 페브릭(Hyperledger Fabric)

하이퍼렛져 페브릭은 리눅스 재단에서 운영하는 하이퍼렛져 프로젝트(Hyperledger Project)의 일부로 개발된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모듈화된 아키텍처와 스마트 계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멤버쉽 서비스, 프라이버시 등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용 블록체인 환경에 적합합니다.

 

📌 하이퍼렛져 베수(Hyperledger Besu)

베수는 이더리움 기반의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기존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개선하여 기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베수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을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을 구현하며, 기업용 보안 기능과 탈중앙화된 ID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 EOA(Ethereum External Owned Account)

Ethereum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는 개인의 계정을 의미합니다. 이 계정은 외부에서 개인키(Private Key)를 통해 접근하며, 해당 계정의 잔액을 확인하거나 토큰을 전송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EOA는 스마트 계약과 상호작용하여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EOA는 Ethereum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모든 Ethereum 사용자는 EO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OA는 개인의 지갑과 유사하게 작동하며,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 및 DApp에서 사용됩니다.

 

📌 DEOA(Delegated EOA)

Ethereum 블록체인에서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로, 특정 계정이 다른 계정에게 일부 권한을 위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보안 및 편의성 측면에서 유용합니다.

델리게이트드 EOA는 일반적으로 '계정 위임'이라고도 불립니다. 계정 소유자는 일부 또는 모든 권한을 다른 계정에 위임할 수 있습니다. 위임된 계정은 일반적으로 스마트 계약으로 구현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일부 권한(예: 자금 송금)을 위임된 계정에 부여하고, 이 계정이 사용자 대신 해당 작업을 처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델리게이트드 EOA는 Ethereum 블록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표적으로 Gnosis Safe와 같은 다중서명 지갑에서 사용됩니다. Gnosis Safe에서는 사용자가 다른 계정에 일부 권한을 위임할 수 있으며, 이는 보안 측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 nonce

트랜잭션의 nonce는 해당 계정에서 생성한 트랜잭션의 순서를 식별하는 일련번호입니다. 이 일련번호는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이 제출되기 전에 계정에서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계정에서 같은 수량의 이더를 두 번 전송하려고 한다면, 두 개의 트랜잭션을 생성할 것입니다. 이 때, 첫 번째 트랜잭션에는 nonce 1이 할당되고, 두 번째 트랜잭션에는 nonce 2가 할당됩니다.

블록체인은 nonce를 사용하여 계정에서 전송된 모든 트랜잭션의 순서를 추적하고, 중복 트랜잭션을 방지합니다. 즉, 한 계정에서 동일한 nonce를 가진 두 개 이상의 트랜잭션을 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nonce는 트랜잭션의 순서를 추적하고, 중복 트랜잭션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